정모 및 번개

043 박기형

엔진오일 교체 번개 후기~

좀 일찍 갔었어야 했는데
번개쳐놓고 요즘 일이 많아 정시겨우 도착~

셀프정비 하게 되면 시작전에
안전사항이나 정비후 책임,정비중 사고등에 대한 교육을
개러지에서 안내받을 줄 알았는데...
늦어서 못들은건지 아니면 함께 참여하신 분들이
유명하신 분들이 계셔서 생략해주신거인지는 모르겠네요 ㅋ

일단 리프트에 차 올리고~



트랙주행시 유용한 거치대도 선보이고~



메이드인코리아~차량 외부에 폰 거치할 수 있는?



이현석님이 나눠주신 실리콘 장갑 ~ 착용감이 좋더라구요~




e92 m3 슈퍼챠져~ 차량의 엔진룸
엔진오일은 1만키로마다
디퍼오일(데우) 는 2만키로마다
교체하신다고
데우오일 교체도 잊지 말아야 할 품목~



리프트에 차량 닿는 부위?에 맞춰 고무패드 올리고~



리프트업~tip: 한번에 쭉 올리지 말고
첨에 살짝 들어보고
문제 없는지 확인후 쭉~ 올리기
(저도 잘 몰라서 불안해하며 들었는데
내차를 내가 올릴때의 느낌이 불안하면서도
싱숭생숭 ㅋ~)
올리고 내리고 할때도 주변에 조심하도록
미리 안내로 크게 이야기하고 내리는 팁도
배웠구요



다시내리고 ...
엔진에 오일 뚜겅을 열고 다시 업~
공기순환이 되서 엔진오일 낙하시
부드럽게 더 빨리 떨어지지 않을까...
(벌컥거리지 않게)



폐오일 받도록 받쳐주고...
올리는 방법이 따로 있는건가 했더니
뻑뻑한거라 힘껏 땡겨야 했더라는...^^



생각보다 오일코크가
상당히 세게 조여져있었습니다.
임팩으로 조였을지 토크에 맞게
조였을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담에는 토크렌치 가지고
조였다 풀었다해봐야 겠어요
강선배님 말씀에 의하면
생각보다 힘이 많이 필요하다고



오일필터가 M5는 아래부분에 있었구요
미리 동영상으로
강선배님이 보여주셨었는데
오일샤워의 가능성이 매우 큰 작업^^



bmw 필터에 맞는 공구를 찾지 못해
멀티용으로 힘들게 풀으셨는데...
저의 M3풀때는
편한 위치인 엔진룸에 있음에도
안풀려서 결국 물어물어 찾았는데...

알고보니 bmw 필터 푸는 공구는
아에 다르게 생겨서...
있는지도 모르고 고생들을...^^;;



처음이신데도 고난이도
아래쪽 오일필터 풀기 무난히 성공^^~
장갑에 오일이 묻은상태에서
저는 고무링을 못뺐었는데
공구를 이용해서 쉽게 빼는 팁도 배웠습니다^^




엔진오일 넣는 팁
저는 M3 엔진오일이
온라인 검색했을때 6.5 리터 들어간다고 하여
그냥 6.5 리터 넣을려고 했는데
진익현이사님이 6리터만 넣고
0.5 리터는 게이지 돌려보고
난뒤에 모자르다고 하면 그때 넣어야 된다해서...
다행히 중간레벨로 맞췄네요

한번에 6.5리터 다 넣은뒤
오일이 FULL 에 맞으면 다행인데
한계를 넘어버리면...
엔진이 오바이트 & 병원으로...
보충 할때도 1리터이상은 안된데요
게이지 체크 오래걸려 귀찮다고
2리터 넣어버리면 엔진이 병원으로... bye~



e92 는 사진대로 엔진룸에 오일필터가...



오일 석션기도 사용법을 몰라
도움받아 사용하구요~
배우면서 하는 즐거움^^~




작업 완료후 엔진룸을 닫을 때는
꼭 안쪽 살펴보고 확인 후 닫기~
공구를 엔진룸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닫으면...
예~전에 작업 후 �乍【� 출발했는데
엔진룸에서 뭔가 소리가 나서 열어보니 공구가 나와서 다시 �乍� 가져다준 기억이 나네요 ㅋ



운행중 엔진오일보충할때
종이 비닐같은 부분에 구멍을 내서
지저분하게 찢으면 왠지 부을때
섞여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한 적이 있었는데
쉽게 깔끔하게 편하게 따는 방법
시연중이신 고문님~
정말 필요한 꿀팁~이었습니다.



이번에 진익현이사님 &강성민님께
부품구매처 물어보고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부품사면서 보니

파트존에서 한국쉘석유와
온라인공식공급 계약해서
정품오일을 팔고 엔진오일이 보증도 있다고 하던데

엔진오일 구매할땐 가품 조심하고
가격 거품 많이 낀 오일들도 조심해야겠네요

그러고 보니 신년회,트랙 행사참여 등으로
오일을 한박스씩 받아서
최근 2년정도는 근처 �乍【� 공임만 주고 교체해온거 같네요
지난 신년회때도
엔진오일 트럭가득 싣고 와서 나르느라
영대행님 고생했었는데 ㅋㅋ



에어필터교체 팁
원래 끼워져 있던 방향을 잘 보고 같은 방향으로 ~
자세히 보지 않으면 같아 보이더라구요~
오일필터도 마찬가지~
잘 빠지지도 않고
잘 껴지지도 않아서 놓치기 쉬운 부분~
고문님은 역시 빠르게 뚝딱 끝~




당일 대여용 토크 렌치가 고장이나서
사용을 못했는데 느낌으로 맞추기~
강선배님과 재미난 이벤트도 있었구요~
3만원 주고 샀던 블루버드 T-150 모델을
몇년째 드리프트 하며 잘 쓰고 있는데
이번기회에 좀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충동이~
bmw 오일필터 조임토크는 25nm
bmw 휠볼트 조임토크는 120nm
토크렌치 하나로 위 두가지 토크를 체크할 수 있는게 찾아보니

AKM개량판프리 세트형 토크 렌치 차이 입각12.7mm(1/2인치) 20-210N m 17/19/21/24mm 소켓 케이스 첨부 와 :: 링크재팬
AKM개량판프리 세트형 토크 렌치 차이 입각12.7mm(1/2인치) 20-210N m 17/19/21/24mm 소켓 케이스 첨부 와, 공구/산업용품,..
linkjapan.co.kr


토니치 QL-140N 제품은
20만원에 토크범위 30~140 nm
akm? 제품은
5~9 만원정도에 20~210nm ...
블루버드 T-150
4만원 42~210nm ...
사고싶러도 비싸서 못샀던
토니치는 케이스가 없어서 패스하는걸로



제 M3 와 이준헌님의 M3 LCI 제차 작업할때는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재미난 이벤트는
오일 필터에 교체용 워셔랑 고무링이
같이 들어있어 드레인볼트에 워셔랑 고무링을
같이 힘들게 끼우고차량을 내린뒤
오일필터를 열어보니 거기에
고무링을 끼우는 거 였다는 ...
다시 차 올리고 재작업...^^
오일을 충분히 뺏음에도 드레인볼트를 다시 풀으니
그사이 고인 오일이 쫙~
의외의 오일샤워 하실뻔했습니다. ㅋㅋㅋ
드레인볼트 풀러보니
교체했던 고무링은 다 찢어져 녹아있었고^^

저의 m3 에어필터교체는
카본스트럿바도 들어내야하고
(들어낼 부분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볼트 자국을 보니 풀었던 자국도 있고
(전차주분이 갈으셨던듯^^)
시간도 넉넉치 않아 패스~
드레인볼트 교체는 필요없었습니다.


예비로 있으면 좋긴하겠지만...






M3 Lci 는 화면 구성이 또 다르더군요 그러고 보니 퍼포배기 크랙 나는 문제... 개선품으로 나왔다는 내용을 카톡 단톡방에서 본거 같은데 ...자세한 내용을 모르겠네요? 제보를 기다립니다.~


박상현 진익현 이준헌 이용의 김창현 예비회원님 강성민 최민 이현석 박기형 참석하셨습니다
많은 꿀팁도 배우고 재미난 헤프닝도 많았던 번개였네요~
다음에는 더 많은 차량들 함께 할 준비 완료~

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3198

71 5 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