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및 튜닝 정보

007 최태준

F90 M5 루프트 에어컨필터 교체기..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고 글 많이 못 쓰는 불량회원이라 필터 교체기 하나 올리고 갑니다.

얼마 전에 m5의 에어컨 필터를 루프트 luftt 제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어렵지 않아보여서 지하주차장에서 쭈구리고 누워서 했습니다.
뜯어보니 필터가 총 두 장이 들어가더라구요.
사진에 보이는 것이 기존에 들어있던 bmw 순정 말레 mahle 제품입니다.


교체방법은 조수석 대시보드 하판을 뜯고 torx t15 별렌치로 풀면 됩니다. 뜯는건 쉬운데 마지막에 하판 다시 낄 때만 좀 애먹었어요.



조수석 대시보드 하단에 핀 두개 돌려서 빼주면 됩니다.
판이 내려오면 좌측 패널은 그냥 당기면 빠집니다.


하단 등에 연결된 소켓인데 눌러서 빼시면 쉽게 빠집니다.


소켓 분리 후 떼어내면 저런 모양입니다. 꺼내서 근처에 잘 보관해주시고요.


이제 필터가 있는 곳을 뜯을 차례인데요, 노란 동그라미 안쪽에 보시면 하얀 호스가 있는데, 결로 배출구인 것 같습니다. 부드러운 재질이므로 있다가 필터 뜯으면서 뽑아주면 됩니다.


노란 동그라미 좌우측에 torx t15 별렌치로 풀 수 있는 볼트가 두 개가 있습니다. 그거 두 개만 풀면 금방 분리됩니다.


이게 볼트 풀러서 판을 떼어낸 모습인데요, 노란 동그라미 안에 있는 결합부위를 재조립할 때 약간 애를 좀 먹었습니다. 다시 낄 때 틈이 너무 좁아서 조수석 바닥에 몸을 구겨넣어 드러누워서 꼈는데요 원래 diy 잘 하시는 분들은 어렵지 않게 끼시지 않을까 합니다.


노란 동그라미 안에 보이는 하얀줄 두 개가 에어컨/캐빈 필터입니다. 쉽게 빠집니다. 참고로 에어컨필터에 방향이 있는데 바람 방향은 실내에서 엔진룸 쪽으로 가는 방향입니다.

조립은 당연히 분해의 역순이고요,
필터 장착하시고, 판 붙이고 t15 볼트 두 개 조이시고,
하얀 호스 원위치에 꽂아넣으시고,
대시보드 하판 가져오셔서 램프 소켓 끼우시고,
옆에 패널 끼우시고 돌려끼우는 핀 끼우시면 끝입니다.



사진은 루프트필터 장착 후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로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바깥 공기는 미세먼지 보통의 상황이었고요,
공조기 바로 앞에서 재면 26/28 정도가 측정되고
운전석 사람 위치에서 재면 0에 수렴하네요.

루프트필터가 표면적을 넓혀서 여과수준을 높이면서도 블로우모터에 무리를 주지 않는게 장점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풍량의 감소를 느끼진 못 했고, 미세먼지가 높은 날 측정은 못 해봐서 여과능력이 실제로도 엄청난지는 아직 경험을 못 해봤습니다.

다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냄새는 순정 필터가 더 잘 막아주는 것 같습니다. 필터 교체 전까진 못 느꼈던 향기들이 좀 들어오더라구요.

이상으로 단순명료한 캐빈필터 교체기 적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4181

61 10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