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및 튜닝 정보

445황정현

M3CS - 브레이크 하이드로백 업그레이드 (세라믹용 브레이크 부스터)

조금 더 큰 효과를 기대하며

베이직퍼포먼스

- BREMBO GT KIT 6P, 4P 브레이크 사용

- 부족한 답력을 위한 하이드로백 업그레이드

BMW M3/M4 세라믹브레이크 또는 M2컴페티션 6P+4P 대용량 브레이크에 들어가는 하이드로백 브레이크 부스터 제품 입니다. 아래 품번을 보셔도 끝번호 999이며, 기본 모델 876 모델은 일반 M퍼포먼스, 스포츠 브레이크에 사용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라믹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하여도 함께 교환해주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죠. 가끔 매장에 오시는 고객님 차량중 세라믹 장착되어 있는 M3/M4가 있습니다. 이때 느끼는건 브레이크 답력이 정말 1;1 이다. 와. 브레이크 조절도 10단계정도로 세분화 잘되고 릴리즈도 잘되고.

저는 M3 CS 차량에 기본 부스터가 장착되어 있고 현재 브레이크는 브램보 정품 6P 4P GT킷 입니다. 일반 공도나 트랙주행에서도 크게 불편함 없지만 가끔 행G가 발생하여 프론트 그립으로 하중을 누른뒤 브레이크를 밟으면 순간적으로 훅 들어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380MM 디스크로터 또는 34T의 큰 사이즈를 사용하는 로터가 휠 허브에 걸려있는데 베어링간의 유격과 로터/하우징 간의 플로팅으로 생기는 유겨으로 인하여 피스톤을 역으로 누르기때문입니다.

더블 브레이킹 하면 피스톤이 제자리로 돌아와 다시 압이 차지만 조금 더 완화할 수 없을까 라는 욕심에 해보게 되었습니다. 금액도 괜찮은것같고 BMW 도이치모터스 구리센터에 입고하게 됩니다.

품번은 위에 사진과 같습니다. 아래는 센터에 입고된 부스터 입니다.

BOSCH

아침일찍 출근해서 브레이크 니뿔을 미리 다 풀어놓고 센터로 입고합니다. 트랙주행으로 강합 압력에 의하여 오일 누유를 막기위하여 저는 굉장히 꽉 조여있는 상태입니다. 스패너로 생각없이 재꼈다가는 끝에만 날라가는 최악의 불상사가 생기기에. 사전 조취.

매장에서 직접 하는것보단 센터에 입고하여 프로그래밍과 ABS모듈 에어빼기까지 진행하기 위하여 결정

브레이크 부스터에 달려있는 마스터실린더는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천하무적 차량 관리

전담 미케닉에게 차량을 맡깁니다.

기존 하이드로백 탈거완료

교체작업 후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주행, 에어빼기 모두 진행

마지막으로 차량을 인도 후 매장에서 다시한번 브레이크액 교환 및 에어빼기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추후 공도 주행과 트랙 주행에서의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4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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