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및 튜닝 정보

414 강성민

E92 스로틀바디 엑츄에이터 두번째 고장 수리 후기

안녕하세요 414강성민입니다.

토요일에 아들래미와 인제 나이트레이스 관전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어라!? sb 이게 뭐지?? 하고 경고등 폭죽이 터졌습니다 ㄷㄷ

홍천 국도에서 신호등 정지할 때 다운시프트를 하는데

종전에는 으앙~! 으앙~! 이었는데 경고등 뜨기 전에는 으아아앙~! 하고 뒤로 축 늘어지는 소리를 대포소리 같이 내면서 됐고 바로 경고등이 떴습니다 ㄷㄷ

림프모드로 집으로 도착하여 시동을 끄고 재시동을 걸어보았습니다.


잉? 멀쩡하네!?

다음날에 지인들과 새드 일정이 있어서 운행 가능한지 여부 확인을 위해 잠든 아들래미를 카시트에 그대로 앉혀 놓고 중미를 다녀왔습니다.

가속 전개 할 때는 어떤 악습관적인 악셀에도 아무 이상이 없더군요. 그런데 다운 시프트할 때 알피엠 변위 폭이 크면 으아앙~퍼펑펑 하며 경고등이 다시.. ㅜ 재시동하면 사라지고..

느낌이 바로 왔습니다. 아, 다운 시프트때 자체적인 힐앤토를 들어가면서 순간적으로 스로틀을 열어젖혔다가 다시 리턴되는 속도가 느리구나;

변속로직 5단계 중 3단계까지는 힐앤토 동작을 하지 않는데 이때는 경고등이 안뜹니다. 4-5단계에서 으앙~! 할 때만 떳죠;

다음날 새드는 다운시프트 후적음 없는 주행을 하기로 하고 다녀왔고 어제 마개에 들러서 점검해보았습니다.

김윤식 회원님께서 진단기를 물리고 동승하시어 뱅크1,2의 작동량을 모니터링 하시더니 두 뱅크 개도량에 차이를 지적하십니다.

폴트 코드는 뱅크1이었으므로 뱅크1쪽 스로틀바디 액츄에이터를 적출해봅니다.





이걸 몇번째 뜯어보는건지 이제 기억도 안납니다;;

분해해서 손으로 액츄에이터를 만져보니 역시 리턴이 눈에 띄게 늦습니다.

처음 의심한건 스프링이나 액츄에이터 덮게의 조립이 잘못되어 리턴이 불량한가 싶었는데 우연히 원인을 캐치했습니다.

기판에 전기신호 넣는 단자가 +,- 2개가 있는데 뚜껑을 완전히 덮지 않고 이 단자 구멍에만 끼우고 액츄에이터를 돌려보니 리턴이 잘 안되는 증상이 재현되는 것입니다.

금속 공구를 가져와서 액츄에이터 모터부의 +,- 쇠막대기를 이어보니 역시 리턴이 잘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아 Tq 기판이 탔구나..



위에 기판이 탄 것 아래가 정상입니다.

칩셋하나가 새까맣게 타있습니다ㅜ

다행히 일전에 제 블로그를 보시고 연락오셔서 기어킷 작업 도움 드린 분이 마개에 여분의 엑츄에이터를 두고 가신 것이 있어서 그 기판이 살아있었기 때문에 바로 교체하였습니다.


일전에 교체해둔 기어킷은 마모된 가루가 하나도 없네요 ㄷㄷ

이로써 이구이의 스로틀바디 액츄에이터의 고장 증상은 2가지로 확인되었습니다.

1. 기어가 마모되어 스로틀 전개에 오류가 생겨 폴트
2. 기판이 부하를 받아 칩셋이 타서 전류를 넣고 끊어주는 기능 상실로 인한 리턴 불량

운이 좋게도 수리비 0원으로 이구이에 다시 새생명을 얻었습니다 ㅋ

트랙데이 전 주에 센터에서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휀더 및 범퍼언더커버 교체로 98만원을 써서 폴트 떳을 때 후회가 막심했었는데 다행히 큰 일 없이 마무리 지었습니다ㅜ


감사합니다.


P.S. 어제 수리 전에 정기검사 받았는데 올드카라 걱정했지만 무사통과 했습니다. 그런데 소음 측정을 안하더라구요;; 그냥 아크라 엔드에 어떻게든 구변을 쳤어도 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잠시.. ㅋㅋㅜㅜ

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3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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