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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 이주현

엔진오일에 대한 생각 공유합니다(2015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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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부분 수정)

최근 bmw 공식 인증 오일이 쉘로 바뀌면서
쉘을 넣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글을 접하고
(BMW순정오일 캐스테롤 =>>쉘로 변경)

제가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 정보공유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엔진오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
주로 나오는 이야기 몇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제 생각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회원님들 중 순정 인증오일 고집하신다면
아직까진 캐스테롤 사용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2015년 기준)

그 이유로는 쉘이 BMW글로벌과
향후 5년간 인증 오일 회사로 결정 되었으나

현재까진 BMW에서 요구하는 성분의 오일을
만들어 공급하지 못한 상황이며

빠르면 금년 상반기 이후에나
BMW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해내는 일정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쉘 제품은 BMW에서 요구하는
제품은 아니고 점도가 가장 비슷한 제품
(엔진이 나빠질 건 없다고 봅니다 )

많은 분들이 정보가 없으실 수 있는
내용 하나를 공유 드리면

기존 BMW 캐스트롤 엣지 0w 30 제품이
센터에서 공급되는 제품과 것과 외부에 공급되는
제품에는 성분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알기론 차이가 있다 입니다

같은 제품의 점도라 하더라도 BMW에서
추가적인 성분배합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성분 차이가 어떤 것인지까지는 저 역시 알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쉘도 현재 BMW 전용오일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케스테롤 보다 쉘이 좋으니
모빌1이 좋으니 하는 이야기는
회원님들의 개인 취향이나 느낌의 차이이지
성분이 좋고 나쁨의 차이가 아니라는 점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번쯤은 순정오일이라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주변에서 순정 오일이 가장 좋다고하는 이야기들을
우리는 많이 하고, 듣곤 합니다

제조사에서 어련히 테스트하고
검증한 제품이 좋지 않겠냐는 근거도
어느정도 있다고 저 역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같은 엔진오일이라도 제조사에 요구에의해
성분이 추가되는 점등)

다만 제조사에서 비용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최고의 오일을 선택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개인 의견)

제 판단으로 순정오일 = 계약된 오일
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제조사의 요구 조건 등을 반영한
경쟁을 통해 선택된 오일회사의 제품이
순정 오일로 결정이 되는 것이지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절대 기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BMW 차량 모델이 동일한 시점에서
순정오일이라 불렀던 캐스테롤이
쉘로 바뀐다면

우린 어떤 오일을 순정오일이라
부를 수 있는 걸까요?

저로서는 판단이 잘 서질 않습니다

다만 현재 쓰는 순정오일(쉘)이 기존의
자사 제품을 포함하여 타사 제품들과
어떠한 차이로 인해 더 좋을 수 있다는
근거와 자료를 통해서만

순정오일이 가장 좋다고 이야기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막연한 순정오일이 좋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제는 벗어날 단계라 보여집니다


또, 한가지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이
일부 샵 등에서

이 제품이 느낌이 좋다!
엔진이 가볍다는 느낌을 받는다!

등의 이야기하며 고객에게 영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보통 좋다 나쁘다의
기준을 굳이 세우자면
BMW 차량의 경우 순정오일 제조사인
캐스테롤 or 쉘을 이야기 하게됩니다

세계 3대 오일 회사는

- 캐스테롤(BP)
- 모빌
- 쉘

이며 전 세계 시장의 각 20~25%을 나누어서
누가 일등이랄께 없는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이 팔린다고 좋은 오일이라는 등식이 무조건
성립되진 않지만

대형 오일사들 대비 작은 회사들 제품이
더 좋다고 하는 것도 제 생각엔 마찬가지로
납득하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센터를 제외한 회원님들이 다니시는
오일교환 샵들은 어떤 기준으로 오일 추천을 해주시나요?

그 이유가 주로

- 사장님의 개인적으로 좋다는 느낌?
- 서킷 많이 다니고 운전 잘 하는 회원이 넣는 오일?
- 차에대한 지식이 풍부한 회원이 넣는 오일?
- 샵 사장님의 마진율 높은 오일?

소비자인 저 역시도 뭐가 답인지 알 수는 없지만
슈퍼카들도 대부분 제조사들의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매번 제조사의 오일을 넣다가 개인의 호기심과
취향을 찾기위해 다양한 오일들을 써보는 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지만

막연한 샵 사장님들의 말빨에 흔들려
비싼오일 넣으실 필요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물론 모든 샵이 그렇지는 않겠지요)

오일을 판매하고 많이 취급한다고해서
모든 제품의 성분과 장단점을 알 수는 없습니다
(실제 오일회사 담당자들도 각 회사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음)

그리고 유통 단계에서 계약되어 가져오는
오일들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소매점 입장에서
마진을 생각안할 수 없다고도 보여집니다

오히려 샵에서 고객에게
순정 오일은 많이 경험해보셨을테니
순정오일 대비 가격차이가 크지 않은
제품들 위주로 권유해보고

고객들의 피드백들을 모아
분석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것들이
필요하며 소비자 입장에서 더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쉽지않은 부분이라 보여짐)

엔진오일 사용주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자동차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의
경험치와 제조사의 권장등으로

5,000km / 7,000km / 10,000km
6개월에 한번 교환 등의 합의가 이루어진 반면

아직까지는 어떤 브랜드의 상품 라인업 등이
근거없이 더 우수한 가에 대한 판단을
소비자가 결정하기에는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고
보여집니다


저 역시 소비자로서 어떤 오일회사의
제품들이 더 좋은지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막연한 순정오일이 가장 좋다와
샵들이 추천하는 오일 등을 선택하기 보다

순정오일로 판매되는 제품 대비
가격차이가 많지 않은 신뢰 할만한 회사들의 제품들을 사용해보며, 스스로 느끼고자 하는
열정이 있을 뿐이라 생각하며
그 결과들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자동차를 즐기는 동안 가장 궁금한 부분이
엔진오일과 틴팅(선팅) 인데 그 중 한가지인
오일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 드렸습니다^^

틴팅도 브랜드의 어떤 제품이 더(왜) 좋은지를
정말 알고 싶습니다!

그럼 제가 현재 차량에 사용해보았던
오일들 나열하며 마치겠습니다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점도는 기억의 오류로 다를 수 있습니다 ㅋ

- 모듈 300V 5w 40
- 모터렉스 0w30, 0w 40
- 아이씬트(아집) 5w 40
- 모빌1 0w 40
- 에쉬 0w 40
- 리퀴몰리 5w 40
- 에네르자 0w 40
- 쉘 헬릭스 0w 40
- 케스테롤 엣지 0w 40
- 지크탑 5w 40


소중한 내 차, 비싼 엔진오일을 넣어야 할까?
[BY 오토포스트] 자동차 공업사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아닐까 한다. 일반적으로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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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2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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