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75 이주현

F8X M과 미쉐린 타이어 PSS에 대한 정보공유 드립니다


2016년 작성

저와 함께 M삼매경이신 고한원 회원님과 
미쉐린의 질의 답변 글을 인용합니다^^ 

===================

[고한원 회원님의 공부 글]

타이어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공유 하자면

전에 주현이가 잠시 얘기 
해주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PSS가 (M 을 위한) 
F8x, F1x M specific 버젼이 있고 
(타이어에 ☆마크가 있다고 했나...), 
일반 버젼이 있네. 

비머포스트 
http://f80.bimmerpost.com/forums/showthread.php?t=1089535 

몇가지 알게된 점은
- 일반 PSS 와 M3/M4 (E9x 세대 포함) 
같은 255 사이즈라도 타이어의 너비가 다르네. 
일반 버젼이(0.7인치 정도 더 넓데) 

- e92 M3 시절에 순정 PSS 
다 소진하면, 일부러 일반 PSS 버젼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추세가 있었던 것 같네. 

- F8x M3/M4 M specific 
PSS 255-275/35/19 가 그립력이
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긴한데... 

- 위에 비머포스트 링크의 CanAutM3라는
사람은 캐나다 출신인데, E92 M3 시절부터
트랙에서 자주 운전하는 사람이고, 
예전부터 글들을 보면.. 객관적으로 의사소통을 
잘 하는것 같아 ㅋ 

==========================


이 의견을 받고 제가 미쉐린쪽에 
전달한 내용 입니다~ 

PSS 타이어 
(M specific vs. generic) 
1. http://f80.bimmerpost.com/forums/showpost.php?p=19125123&postcount=157 

2. http://f80.bimmerpost.com/forums/showthread.php?t=934870 


대략 정리 하면 

1. Generic PSS 가 같은 사이즈 
M specific PSS 대비 0.7 인치 더 넓음. 

2. Generic PSS 가 같은 사이즈 
M specific PSS 대비 세로 홈(longitudinal groove) 
가 더 좁음. 

BimmerPost 의견 
Generic PSS 가 같은 사이즈 
M specific PSS 대비 접지면이 더 넓다. 
(결과적으로 접지력이 더 좋다는 의견으로 갑니다) 

0.7 인치 더 넓고 단위 환산 시 17.78 mm이고
양쪽으로 (8.89 mm x2) 더 넓다고 보여지고 
왜 이정도로 차이가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M specific PSS가 BMW 에서 요청한 
원가절감형 모델인지 아니면 
스포츠성과 조향성 등을 높히기위해 
차이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순수한 
궁금증으로 질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미쉐린측 답변 

이사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리니 
너무 반갑네요. 
질문은 product 담당에게확인해서 전달 드려요^^ 
궁금하셨던 부분에 대한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Mspecific 같은 경우는 M 개발에 맞춰서 
스포츠성과 조향성 코너링 그립력등 에 적합하게 
여러버전으로 test를 진행하게되고 그 버전의 기본은 
당연히 generic pss 가 됩니다 

폭의 넓이 패턴의 변화 등은 여러 시뮬레이션과
실주행 test로 최적의 조건을 맞춰서 변하게 
되어지며 최종적으로 최적의 조건에 합당하는
프로토 타입의 타이어가 M specific으로
양산이 되는 거지요

또한 원가절감이 최종 버젼의 주된 
이유는 될 수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단순 폭의 차이로 인해 접지면적의 차이는 슬릭타이어에는 해당 되지만 패턴이 들어간 
양산 타이어에는 해당 되지 않고 패턴의 디자인
변화로도 접지면적을 확보 할수 있습니다.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

비머포스트와 미쉐린측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 BimmerPost 의견 
Generic PSS 가 같은 사이즈 M specific PSS 대비 
접지면이 0.7인치더 넓다. 
(결과적으로 접지력이 더 좋다는 의견으로 감)

- 미쉐린측의 답변 
M 개발에 맞춰서 스포츠성과 조향성 코너링 그립력등에 
적합하게 여러버전으로 test를 진행하게 되고 그버전의 기본은 
당연히 generic pss가 됨

실주행 test 로 최적의 조건을 맞춰서 변하게 되어지며 
최종적으로 최적의 조건에 합당하는 프로토 타입의 
타이어가 M specific으로 양산 됨

또한 원가절감이 최종 버젼의 주된 이유는 될수 없다고 함

- 저의 의견 
M specific 타이어의 개발과정을 통해 Generic PSS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음을 알게 되었고, 단순히 지름이 넒어짐으로 접지력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 역시 처음엔 BMW의 타이어 원가절감을 위한 꼼수?가
아닐까 생각해봤으나 

타이어의 가격이 지름과 비례하기는 하나 사이즈 
별로 원재료의 가격이 생각만큼 차이가 크지 않음을 
타이어 가격에 대한 가격결정요인을 리서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재내린 결론은 

1. 순정 휠에 스포츠성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 M specific 타이어 선택 
(노면의 상태와 온도가 최적화 되었을 경우를 전제로 함)

2. M specific의 타이어의 접지가 뭔가 부족하다 느끼면 
-> Generic PSS 타이어 선택하여 
접지면적을 늘리는 것도 시도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판매가격은 두제품 모두 동일하게 형성되기에 
주행스타일에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최종 결론은 둘다 사용해보고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ew 275/35 19 Michelin PSS for the F8X?
01-14-2014, 10:42 PM   # 1 CanAutM3 Lieutenant General 7131 Rep 13,869 Posts Drives: 2015 M4 DCT Join Dat..
f80.bimmerpost.com

BMW M3 and BMW M4 Forum - View Single Post - What Size PSS for OEM 19" Wheels?
12-28-2015, 12:08 PM CanAutM3 Lieutenant General 7131 Rep 13,869 Posts Drives: 2015 M4 DCT Join Date: Jan 201..
f80.bimmerpost.com

What Size PSS for OEM 19" Wheels?
BMW M3 and BMW M4 Forum > BMW F80 M3 / F82 M4 Technical Topics > Wheels | Tires -- Sponsored by The..
f80.bimmerpost.com

게시글 원본: https://cafe.naver.com/bmwmclubkorea/2648

123 11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