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AG 공인 클럽

BMW AG 본사에서 공식 인증한 클럽

BMW 국제 공인 인증 마크

1962년 BMW AG본사에서 설립된 국제 BMW 클럽 협회(BMW Clubs International Council)를 통해 공식 인증받은 클럽들이 전세계적으로 클럽활동을 하고 있다. 위 그림은 국제공인 인증마크이다. 전세계 BMW 클럽 중 조금 더 특별한 M 클럽은 3개 국가에서만 운영되는데, 그것에 해당되는 곳이 독일, 스페인, 한국이다.

2008년 5월, 독일 BMW M 드라이버 클럽(BMW M Drivers Club)과 스페인 BMW M 클럽 에스파냐(BMW M Club Espana)과 상호협력 협정을 맺었으며, 협정을 맺은 두 클럽의 공식 웹사이트에도 MCK가 링크되어 있다.

2008년 6월, 국제 BMW 클럽 협회의 인증서를 획득하고 BMW AG의 정식인가를 받았다.

2008년 7월, BMW 코리아가 MCK가 공인 클럽임을 인정하였다.

국제 BMW 클럽 협회(BMW Clubs International Council)에서 MCK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bmw-clubs-international.com/

해외 BMW 공인 클럽의 심벌과 현황

BMW 공식 클럽 양식

BMW 공식 클럽의 심볼마크는 위의 그림과 같이 국제 BMW 클럽 협회(BMW Clubs International Council)가 지정하는 양식에 맞게 디자인 되어야한다. 각국의 공식 클럽은 각 나라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해당 양식에 맞추어 제작하여야 한다. 다른 나라의 심벌을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전세계 BMW 공식 클럽 마크

왼쪽 심벌들은 전세계 수많은 공식 클럽의 심볼마크 중 일부이다. 전세계에 공인 인증을 받음으로서 공식적으로 BMW의 지원을 받는 클럽들이 여럿 존재하며, 보통 한 나라에 2개(자동차와 바이크)의 공인 클럽이 존재하지만 가끔 하나의 클럽으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국가도 있다.

미국, 일본, 유럽, 중남미, 호주, 뉴질랜드, 동남아, 홍콩, 아프리카의 공식 클럽이 BMW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수많은 클럽 중에 M 클럽은 단 세 군데, 독일, 스페인, 한국에만 존재한다.

전세계 BMW M 클럽 마크

M 클럽의 심벌마크는 일반 클럽과 달리 M의 로고가 들어간 다음 그림와 같은 양식이다. 왼쪽부터 독일 M 클럽, 스페인 M 클럽, 한국 M 클럽의 심벌이다.

인증서 및 협력서 문서

BMW AG 공인 클럽 인증서

독일 M 클럽 협력 약정서

BMW M Club Korea 공식 인증서 현판식